코골이 줄이는 방법 8가지 및 원인

코골이 줄이는 방법 8가지 및 코골이 원인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콧구멍에서 인두로, 기관지를 통해, 폐로 통하는 공기의 경로를 "기도"라고 부릅니다. 코와 입이 맞닿아 있는 입천장은 앞부분과 뒷부분이 있지만 뒷부분은 뼈가 없어 물렁 입천장이라고 합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코골이 줄이는 방법

 

누워서 잠을 자면 부드러운 입천장의 근육이 느슨해져 기도가 좁아지는데, 좁혀진 기도를 지날 때 공기가 울리고 소리가 나는 것을 보고 우리는 '코골이'라고 부릅니다.

 

목차

 

  1. 코골이 발생 원인?
  2. 코골이 줄이는 방법 - 체중 및 비만 줄이기
  3. 올바른 수면 자세
  4. 코 안 세척하기
  5. 코 안 염증 제거
  6. 목 위치 조정
  7. 알레르기 유발 항원 제거
  8. 잠자기 전 금주
  9. 입 다물고 자기

 

 

코골이 발생 원인?

 

피곤한 사람일수록 깊은 잠에 빠지고, 근육이 느슨해져 기도가 좁아져 코골이가 심해집니다. 기도가 좁아져 숨쉬기가 어려워지면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합니다.

 

산소의 부족은 심장이나 폐가 더 많이 일하게 해 주고, 이것은 심장이나 폐에 부담을 줍니다. 그 결과 자고 일어나도 몸이 개운하지 않을뿐더러 계속 피곤합니다.

 

 

그러므로, 코를 심하게 골면 건강의 악순환으로 이어져요. 근육을 해소해주는 진정제나 수면제를 복용하게 되면 코골이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코골이는 자신의 건강을 악화시킬 뿐 아니라, 같이 자는 주변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줍니다.

 

 

밤새 코를 골면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 잠에서 깬 뒤 하루 동안 무 체력 해지고, 만성피로는 주변 사람들의 수면을 방해해 전염 수준에 도달합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 체중 및 비만 줄이기

 

과체중이 되면 목에 축적된 지방조직이 기도를 압박해 연조직의 진동을 강화합니다. 지방이 축적되면 목 안쪽 공간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어 코골이가 생깁니다. 살을 빼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건강을 향상하고 그리고 코골이를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수면 자세

 

천장을 바라보며 똑바로 누우면 목에 풍부한 압력이 가해져 코골이를 악화시키는 반면 옆으로 누우면 코골이의 증상이 완화됩니다. 반듯하게 자는 습관이 있으면 테니스공 유사한 물건을 등에 올려놓으면 반듯하게 잘 수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옆으로 눕게 됩니다.

 

 

코 안 세척하기

 

코를 크게 벌리려면 자기 전에 뜨거운 물로 샤워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를 할 때에는 코 안쪽을 식염수로 씻고 코 안쪽이 마르지 않도록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코 안 염증 제거

 

코에 염증이 생기면 비강과 목구멍이 좁아져요. 코의 염증을 제거하기 위해서서는 땀이 나는 허브나 적외선 사우나를 이용해 수분 보유 증상을 제거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목 위치 조정

 

잠을 잘 때 만일 베개에 목을 잘못 베어 버리면 체액이 머리로부터 흘러나오는 관을 막아 버리게 되고, 그에 따라서 점액질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런 경우엔 특별히 고안이 된 목베개 등 목을 잘 지지해 주는 방법을 찾으면 코골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 유발 항원 제거

 

베개와 침대 시트를 자주 교체하게 되면 침대에 있는 먼지와 진드기가 줄어들고, 반려동물이 침실을 떠날 수 있도록 해 알레르겐을 제거하는 것이 코골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잠자기 전 금주

 

만약 여러분이 자기 전에 술을 마신다면, 코 고는 소리가 더 심해져요. 알코올은 기도를 여는 근육을 이완시켜 기도를 좁게 만듭니다. 음주는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코를 골던 사람이 술을 섭취하면 평상시보다 코골이가 심해져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집니다.

 

 

입 다물고 자기

 

코골이의 제일 흔한 원인 중 한 가지는 입을 벌리고 자는 것입니다. 입을 벌리고 자면 숨을 들이마실 때 목에 있는 조직을 만져 진동을 일으킵니다. 만약 여러분이 코를 고는 마우스피스를 사용한 경우 혹은 마우스 테이프를 열어 잠을 잔다면, 여러분은 코를 고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저 역시 고민하고 있는 코골이 줄이는 방법 8가지 및 코골이 원인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우선적으로 저유 사한 경우는 살부터 빼고 다른 방법도 찾아봐야겠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암 중 발병률이 높은 대장암은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고 암이 진행되면 생존율이 낮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대장내

115333.tistory.com

무릎 통증 원인 4가지(+퇴행성 관절염)

 

무릎통증 원인 4가지(+퇴행성 관절염)

무릎 통증 원인 4가지(+퇴행성 관절염)를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질병과 마찬가지로 무릎 통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단순한 노화로 인한 연골 마모는 무릎 통증과 급격한 체중 증

115333.tistory.com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3가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3가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인 디스크 탈장은 노인뿐만 아니라 20~30대에도 흔한 국가 질환입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10대부터 조부모님까지 허리 통증

115333.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